2009년 12월 18일 금요일

뉴스를 보다가 문득

 

대략 전선이 두 개로 압축된 듯하다. 하나는 한명숙, 다른 하나는 세종시.
적들은 세종시 전선을 이참에 마무리하고, '한.명.숙' 석 자를 더럽히는데 일로매진하고 있다. 성동격서라고나 할까.
 
 
- 민주당은 어느쪽도 절대 양보할 수 없다.
특히 세종시를 타협하면 민주당은 공중분해 될 것이다. 토픽에서 세종시가 사라지고, 유야무야되는 순간, 충청은 완전히 넘어 가고 호남은 산산조각나며 영남은 확고부동해진다.
필요하다면 서울을 적으로 돌려도 좋다. 서울 유권자 대부분이 지방에 친인척 하나쯤은 다 갖고 있다. '서울 대 지방' 구도로 몰아가면, 서울 가족은 지방 친인척들의 전화공세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피로해지는 것을 육체적 피로보다 더 괴롭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한명숙 해법?
저들은 대놓고 힘으로 눌러버리겠다는 전략이다. 정치에 물리력을 동원하는 것이 유권자에 대체로 부정적이던, 좋은 시절은 지났다. 도덕이 가출한 시대니 만큼, 사람들은 강한 것에 더 쉽게 굴종한다. 저들은 굴종하는 백성을 원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좋은 전략이다.
강제연행도 불사할 것이 확실하다. 양 어깨 치들려 끌려나오는 모습이 TV로 나가면 한 전 총리의 정치적 생명은 끝이다. 그걸 막으려면 물리적인 '수성전' 한 판이 크게, 오래 벌어질 것인데, 그 그림이 클수록 아군의 피해가 막심해질 것이며, 결국 한명숙 카드도 버릴 수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강제 연행을 막는 시점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체포 경찰이 서를 뜨기전에 물리적으로라도 제압해야 한다. '민주당이 주도적으로' '공세적인' 실력행사를 하면 현재 민주당의 가장 부정적인 이미지인 "무기력함"을 씻어내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법리 논쟁은 대중에 오래가지 않는다.
 
- 한명숙은 대선 직전까지 결코 버릴 수 없는 박근혜의 대항마다. 박근혜는 (좀 이상하다고밖엔 생각할 수 없는 상당수) 여성들의 강력한 롤모델이며, 그녀가 박근혜이기 때문에라도 적의 가장 강한 카드일 수밖에 없다. 박근혜의 저 철옹성 같은 지지율을 크게 한 번 흔들지 못하면 아군에 희망은 없다. 한명숙은 박근혜를 링 위로 끌어올릴 수 있는 유일한 카드이다. 노통은 이를 알고 계셨기 때문에 차기 대통령으로 한 전 총리를 지목하셨던 것이다.
 
 
 
내친 김에 보태기.
 
- '4대강사업'을 핵심 쟁점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동력이 필요하다. 한 번도 저지되지 않은 MB의 '폭주'는, 그의 '불도저같은 추진력'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저들은 "4대강사업=경부고속도로"라는 등식을 내세워 '건설족'에 떡밥을 뿌리는 동시에, '영남'에 아첨하고, '지방'을 기만하는 등, 효과적인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
 
- 프레임을 기억해야 한다. 이제와서 "4대강 사업"이라는 프레임을 뒤집지 못할 바엔 차라리 손 터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물론 이 '손 터는 과정'은 극적이어야 한다. "개발"은 어차피 첫 삽 뜨고도 한참이다. 단기 이익의 환상을 허락하되,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점만 분명히 하면, 틀림없이 어디선가 탈이 난다. 그 '탈'들은 하나하나 MB의 실점으로 기록될 것이다.
물론 최선은 사업 자체를 막는 것이다. 한 번 막힌 불도저는 더이상 믿음직한 불도저가 아닐 것이므로. 그러나 너무 늦은 듯하다. 마지막 지푸라기라면 "내 돈(세금)으로 뻘짓한다"쯤에 있을까... 자기돈에는 민감들 하니까.
 
- TV를 완전히 빼앗겨버리면 승리 비용은 곱의 곱이 된다. 이미 너무 많이 밀렸다. 인터넷의 영향력은 2002년에 비해 오히려 축소했다. 반비례로 TV의 영향력은 막강해졌다. SBS는 애당초 기대할 것이 없었고, YTN도, KBS도 하나둘 넘어가더니 드디어 MBC마저 저들의 손아귀에 넘어갈 판이다. 이에 손석희를 끌어들일 수 있다면 큰 전력이 될 것이다. (당내 행사 또는 '범진보진영' 행사에 초청 연사로 정치적 발언을 유도, 보도되도록 하는 방법 정도가 떠오르긴 하는데- 글쎄...) 엄기영은 노출이 많지 않아 성향을 잘 모르겠다.


※ 이상, 어젯밤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 홈페이지에 올린 글.


댓글 5개:

  1. 전 아직도 지방의 정치적 포지션을 이해하질 못하고 있어요. 어려서 그런가? 서울에 살아서 그런가? 지방은 너무 어려워요! 플로리다 주보다 작은 나라가 이렇게 갈라지고 싸울 수 있다는게 그저 신기할 뿐이에요.

    답글삭제
  2. @키다링 - 2009/12/18 15:15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우리는 플로리다 보다 작은 땅덩이에 그보다 몇 배는 되는 인구가 살고 있지요. 햄스터도 좁은 우리에 몇 마리 이상을 함께 넣어두면 서로 물어죽인다고 합니다. 먹이가 충분해도 그렇다지요. 더욱이 우리에겐 '서로 말이 통하는' 같은 민족끼리 이념과 종교에 따라 편갈라 서로 죽여댄 특별한 과거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



    - 저는 소위 '진보진영'이 다음 대선에 승리하려면, [수도권 대 지방]의 전선이 효과적일 것으로 봅니다. '영남사람들'과 '호남사람들'이 사실은 모두 '서울사람들'로부터 착취당하고 있다는 거지요. 이는 사실이기도 하고, 마침 영 이슈화 될 것 같지 않던 세종시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명분도 좋고 타이밍도 좋지 않습니까? ^^

    답글삭제
  3. 흠... 전공이 정외과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글들 보면 인상부터 찌푸려 진다는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정치는 참 고개 돌리게 만드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죠.

    답글삭제
  4. @화애 - 2009/12/19 11:17
    제가 '저들'로 지칭하는 무리들의 주요 전략 가운데 하나일 거라고 저는 의심하고 있습니다. 어느 시대 어느 나라건 투표율이 낮으면 보수의 포지션을 선점한 이들(혹은 놈들)이 이익을 보는 것 같더군요.

    답글삭제
  5. @Beholder - 2009/12/18 18:40
    ㅊ..천재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