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31일 목요일

중요한 건 누구의 유전자가 남겨지느냐. 이다.

가끔, 시대를 잘못 타고난 것 같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변경될 수 없는 사실 또는 사건에 대해 '이랬으면 저랬으면'하는 미련을 갖는 행위를 찌질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면,
분명 이건 찌질한 게 맞다.

 


세태(世態)는 지나가 버린 것에 대해선 잊어버리는 것을 '쿨함'으로 간주하는 듯하다. 한때 나 또한 동조했다.

 

신(神)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내 모든 행위의 가치를 판단해줄 존재는 결국 나뿐이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세상이 내 눈꺼풀과 함께 닫힌다는 상상은-분명 절망의 한 근거였으되 한편- 어린 나를 우쭐하게 만드는 것이기도 했다.

물론 이런 것들은 '쿨함'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하루키'(적인 것)를 쿨함의 적당한 표본으로 삼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어쨌거나 몇몇 어설픈 흉내쟁이들은 그가
68세대의 한 사람이라는 사실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듯하다.
68은 곧 우리의 386이다.

 

 


60년대에 태어나 80년대에 대학을 다녔어야 했다. 쳐부숴야 할 적(敵)이 명확했던 시대.
물론 이 나약한 용기로 저 터무니없이 비장한 '구국의 강철 대오'에 서지는 못했을 테고,
또는 (십대 때부터 이문열의 세례를 받은 자로서) 딴에는 '시대와의 불화'를 고민했을 수도 있다.
그래도 최소한 바위에 던져져 깨어지는 달걀 같은 삶을, 자긍할 수는 있었을 것 같다는 얘기.

나는 노무현의 구두닦이가 되고 싶었다.

 

 

 

이젠 요절하기엔 너무 늦어버렸다.
스무 살에 죽는다면 박종철처럼,
서른 살에 죽는다면 예수처럼, 아니면 하다못해 기형도처럼이라도 죽어야 했다.
내 나이 마흔은, 여전히 상상하기 어렵다. 쉰 예순 일흔은, 어휴.

 

 

 

...

 

 

 

서른 두 해 남짓 살아오면서 관찰한 바에 따르면, '있는 집'은 형제가 많더라. 친인척 두루두루.
3남매 정도를 기본으로, 6, 7남매도 적지 않다. 당연히, 먹고살 만하니까 가능한 선택이다.

최근의 저출산 경향은 우리의 유전자 풀로부터 빈자의 유전자를 효과적으로 배제해나갈 것이다.

 

 

형제는 50%, 사촌은 25%의 유전자를 공유한다.(기대값)
"생육하고 번성하라(창세기 1:28)"는, '실존(實存)'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낳고 길러 널리 퍼뜨리고자 하는 욕망은, 설령 본인이 부정한다 할지라도, 가장 강렬한 충동이다.
유감스럽게도 이 욕망을 초월할 만한 그릇이, 나는 되지 못하였다.

 

그래서 나는
아마도 세상에 남겨질 내 유일한 피붙이가 될 조카의 성장을 마냥 행복해 할 수가 없다.
나는 시샘하고 있다.

나는 찌질하다.

 

 

 

 

찌질한 소리는 여기까지.

 

 

 

 


인격은 환경의 산물인 동시에 선택의 결과다.
'자아(自我)'를 '분자 단위의 네트워크'로 이해할 경우, 주체성이란 실재할 수 없지만,
개체로서의 인간은, 주체적 선택이 가능하다고 해두는 편이 이해가 편하다.

 

밈(meme)이란 개념이 있다.
이해가 편하다는 말은 밈 복제가 용이하다는 뜻이다.

 

 

 

내가 남기고자 하는 것은 gene 아닌 meme이다.

 

다행스럽게도, '쿨게이'의 유행은 곧 지나갈 듯하다.

'곧'이 1~2년이 될지 10년이 될지는 알 수 없는 노릇이지만, 이 '예정된 사실'이 누구에게나 다행스럽지는 않을 수도 있다.

 

누가 먼저 GG칠 것인가. 당신인가 나인가.

 

 

 

 

                     (사진=이석주)

 


많은 사람들이 흘러갔다.


...

 

나는 흘러가지 않았다.
열망과 허망을 버무려
나는 하루를 생산했고
일년을 생산했고
죽음의 월부금을 꼬박꼬박 지불했다.


...

 

궁창의 빈터에서 거대한 허무의 기계를 가동시키는
하늘의 키잡이 늙은 니힐리스트여,
당신인가 나인가
누가 먼저 지칠 것인가

 

 

- 최승자, 끊임없이 나를 찾는 전화 벨이 울리고

 

 

댓글 6개:

  1. 잉여력으로 잠식당한 제 머리가 이해할만한 글이 아니군요!

    차근차근 다시 읽어봐야겠어용!

    답글삭제
  2. @키다링 - 2009/12/31 14:22
    글이란 게 본디 '소통'을 목적으로 할 것이라면 지 혼자나 알아먹을 소릴 죽죽 써갈겨서는 아니되는 것이겠지요. ^^; 조금 심란한 마음에, 이리저리 어질러놓은 넋두리일 뿐입니다.



    그래도 댓글은 캄솨! ㅋ

    답글삭제
  3. 쓰신 글로 하여금 여러 생각을 하게 합니다.



    딜레마에 빠진 모습들이 많지만, 그나마 그 딜레마를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그 딜레마를 생각하더라도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은 더욱 없는 듯 하며...



    물론 저의 생각입니다. 어쩌면, 보이는 것이 그 시각에 따라 그렇기 때문에... 저 자신이 그런것임을 자임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보다는 두해 가량 연배시네요... 한편 둘러보면... 참 많은 인구들 틈바구니에서 살아온 듯 합니다.



    2010년의 1월2일 오늘 하루가 이렇게 또 흘러가고 있는데... 어디를 향해서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지 아직도 모르는 나이만 들어 버린 철부지라는 자괴감... 가슴을 헤집어 놓고 맙니다.



    그래도 느낌만으로도 와닿는 글을 읽고 Beholder님을 알게 되었다는 것은 오늘의 수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터넷의 그 네트웍 세상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 Beholder님.. (_ _)

    답글삭제
  4. @그별 - 2010/01/02 21:04
    제가 이 포스트를 남길 때의 정서를 깊이 이해해주신 듯해서 행복한 기분입니다.



    아침에 <아바타>를 보고 여운이 종일 가시질 않아 그별님의 답글이 더욱 반갑습니다.

    답글삭제
  5. @Beholder - 2010/01/03 22:12
    오~ 이것도 연인가 봅니다... 저또한 어제 아바타를 보고서 많은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지금 그 여운을 가지고 있을 때 글하나를 쓰려고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여러가지 생각들이 그저 상념이 되어 흘려보내고 싶지 않다는 그 또한의 생각으로... ^^

    답글삭제
  6. @그별 - 2010/01/02 21:04
    제때 '여운'을 기록하지 못하면, 사라져버리는 게 너무 안타깝곤 합니다. 마침 <아바타>를 보셨다니, 리뷰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