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4일 목요일

독도는 우리 땅?



2010010515245049584_1.jpg

이미지출처 : 67.212.174.244


 

 

어여쁜 아키바 리에짜응이 독도 관련 발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자초지종을 살펴보니 일본인에게 그런 질문을 던진 넘도 참... 놈이다. 꽤나 새디스트임에 틀림이 없다. 이건 말하자면 개신교도한테, A.D.원년에 중동 어딘가에서 태어나 서른 해 남짓 살다 간 것으로 여겨지는 '예수'라는 자가 신이냐 인간이냐 묻는 것과 마찬가지 아닌가. 그것도 무슬림 한 가운데서.

 

대체 어찌들 '독도는 100.000...% 우리 땅'이라고 확신하고들 사는지 통 이해할 수가 없다.


물론 내 경우에는 노통의 확고한 권리선언①에 힘입어 '독도가 백만 년 전에 누구에게 속했거나 말거나, 당장은 우리 땅-이라고 할 수 있겠구나' 정도로 정리해두었지만, 이는 사실의 판단이라기 보단 가치의 선택이다. 권리라는 것은 사실판단에 따라 도출되는 게 아니라 가치선택에 따라 결정짓는 것이기 때문이다. 역사적 사실이란 관찰자의 기록 없이 성립하지 않고, 관찰자는 그 포지션에 따라 관찰 내용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다.② 따라서 한국과 일본이라는 서로 다른 두 관찰자의 기록은 당연히 서로 다르게 쓰여지며,③ 따라서 아키바 리에 양의 믿음과 나의 믿음도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오히려 나는 '적진 한 가운데'서 민감한 사안을 자극한 그녀의 용기를 높이 사고 싶다. 우리 한국인이란 별달리 애국자연하지 않는 이들조차 과거사 문제에 관해서 만큼은 국수주의적인 태도를 보이곤 하는 게 사실이다. 국수주의는 결국 파시즘과 하나로 흐르는 것이므로 지양되는 편이 옳다.

 

물론 리에 양의 이번 발언에 3.1절에 방영된다는 TV극의 흥행을 노린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혐의를 씌워볼 수도 있다. 그러나, 설사 그렇다고 한들 나의 지지를 흔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사람의 도리에서 어긋나지만 않는다면 마케팅의 방법이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내게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나는, 이번 사건(?)이 사람들로 하여금 저 노무현의 명연설을 한 번쯤 다시 볼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어준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 이 참에 리에짜응도 한 번...

 

 

사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