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8일 목요일

노통 사후 정치적 전망, 불길한

이제 예언이 좀 필요한 시점이다. '내가 그들 가운데 하나라면?'이라는 가정 아래 '그들'의 사고를 추측하여, 가장 합리적 전략을 예상해본다.

 

 

 


일단 현재 시점은 2009년 5월 28일, 노무현의 화장을 하루 앞둔 시점이다. 인터넷에서는 예상대로 타살설이 나돌고 있다.

 

내가 그들, 즉 노무현을 죽음으로 몰고간 자들 가운데 하나라면, 이쯤에서 적절히 언론을 활용해 타살설의 근거가 될만한 사실들을 흘려 보내겠다. 이것만으로도 '누가' '왜' 노무현을 죽였는가-보다 '어떻게' 죽었는가로 논란의 초점이 옮겨 간다. 또한 그 책임 소재를 당분간 지방경찰청 수준에 머무르게 할 수 있다. 여기에 유대자본-이건희 배후를 운운하는 음모론에 과대망상이란 양념을 슬쩍 뿌려주면, 노무현의 죽음에 대한 대중의 슬픔은 자체적인 내분 끝에 일반 정치사안에 대한 혐오감으로 변질된다.

특정한 세력을 향한 분노로 응집하지 않는 대중이란 손쉬운 먹이감에 불과하다.

 

혹여 타살설이 대세가 되어 사체를 부검하게 되더라도 별 상관이 없다. 부검한들 타살의 확실한 증거는 어떤 것도 나오지 않을 것이다. 당연히 배후가 누구인지도 밝혀지지 않는다. 우리가 누군가, 간디, 킹 목사, 존 레논의 암살을 기획한 자의 후예들, 김구와 장준하 등을 흔적도 없이 제거한 전문가들이다. 흔적 없이 일할 필요도 없다. 흔적을 찾으나마나 하게끔만 조작해주면 된다. 이러저러한 고려 탓에 조금 번거롭기는 해도, 한국의 전직 대통령을 죽도록  몰아붙이는 것은 일도 아니다.

 

그러나 가장 위험한 시점이 남아 있다. 29일 노무현의 영결식이다.
지난 며칠간은 서울의 추모식을 제한적으로만 허용하는 방식(시청 앞 광장 사용 금지)으로 '촛불시위' 때와 같은 '통제할 수 없는 요소'들을 최대한 억제해올 수 있었다. 하지만 영결식만은 피할 수가 없다. 이마저도 봉쇄하면 호미로 막을 민심을 가래로 막게 된다.

 

문제는 적당한 리액션을 보이지 않고 있는 노무현의 측근들이라는 불확정적 요소이다. 지금까지는 이런저런 구실로 분산시켜둘 수 있었지만, 장례식날까지 붙잡아둘 수는 없었다. 역시 민심 탓이다. 이들이 모인 동안 혹시 어떤 계획을 세워 두지는 않았을까. 이런 예측불가능한 요소들은 그 영향력을 가능한 한 축소시켜야 한다.

 

다행히 몇몇 얼간이들이 나서서 불어준 나발에 대중이 꽤나 혹하고 있다. 지某는 쌀이 아까울 지경이지만 조某는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발언을 내놓고 있다. 대중은 논리적으로 설득할 필요가 없다. 분산시키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한 영결식 당일에 소요가 있을 수 있다는 나발을 미리 불어두면, '유사시' 공권력을 투입할 명분을 챙겨둘 수 있다. 마찰 없이 이 며칠을 지낼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독이 오른 저들의 분위기를 보면 무언가 반드시 사고는 일어난다.

 

하지만 그래봤자 우리는 수십 년 혹은 수백 년에 걸쳐 숙달된 사고처리의 전문가들이다. 빈민을 구제한다던가 환경을 보존하는 일 따위는 할 수도 없고 하고 싶지도 않지만, 전쟁과 전리품의 (불)공평한 분배라면, 그 무엇보다도 숙달된 일이다. 따라서 영결식 중 얼마간의 소요는 발생하더라도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쪽이어야 한다.

 

성공적으로 영결식 소요를 봉쇄해도 이후 소요는 간헐적으로 유지될 것이다. 전국 곳곳에서 촛불시위가 당분간 이어진다. 그리고 노빠들 가운데 일부는 틀림없이 폭력 사태를 일으킨다. 주군을 잃은 그들의 이성이 제자리에 있을 턱이 없으니 사고는 반드시 일어난다. 더욱이 호시탐탐 '민중의 봉기' 따위를 기다리고 있는 진보측에도 노무현의 죽음은 놓치기 싫은 기회일 것이다. 이들은 원래부터 깽판의 달인들이었다.

 

그리고 이는 곧바로 법질서 확립을 명분 삼은, 권력의 독재성 회복의 기회가 된다.

 

 

 

민주정은 피곤하다. 최소한 과반수를 설득해야 뭐든 할 수 있으니 귀찮기 짝이 없다. 저능한 것들끼리 모여 각자 자기 이익을 내세워 치고받으니 항상 씨끄럽고 비용도 많이 든다. 인간은 여유가 생기면 항상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존재이기 때문에, 열등한 평민에겐 여유를 주면 안 된다. 그들에겐, 그들이 쓸 만한 톱니바퀴로 잘 굴러갈 수 있도록, 하루 세끼의 밥과 조금 빠듯할 만큼의 용돈만 쥐어주면 된다. 

 

사실, 노예를 쓰던 시절이라고 마냥 편했던 것도 아니다. 노예의 사용 가능한 수명은 평균 3년, 잘 관리해서 써도 길어야 8년이었다. 제대로 먹이고 쉬게 하질 않으니 픽픽 죽어나자빠졌다. 그래도 이웃나라를 공격해 포로를 잡아오거나 아프리카에서 끌어올 수 있었던 시절엔 노예값이 쌌으니 그것도 그리 나쁘지 않았다. 언제부턴가 이런저런 귀찮은 일들, 이를테면 혁명 같은 짓들이 일어났고, 그 탓에 세계는 필요 이상 문명화(civilize) 되어 버렸다.

그러고보면 문명화, 즉 민주주의의 확산도 그리 나쁘진 않았다. 저들이 저들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니 노동력의 품질도 좋아지고 수명도 길어졌다. 개중 똘똘한 놈들은 쓸만한 재주를 가진 놈도 있어서 스스로 이런저런 기술(arts)을 개발해내기도 했다.

그래서 우리는 전략의 일부를 수정했다. 저들을 경쟁시키자.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후의 최후까지 살아남는 녀석은 우리 가운데 하나로 끼워주자.

 

미안하지만 결코 아무나 끼워줄 수는 없다. 아무나 끼워주게 되면 민주주의가 된다. 민주주의가 되면 우리의 이익(private interest)보다 모두의 이익(public interest)을 앞세워야 하는데, 지구와 같이 자원이 한정된 계(realm) 안에서 우리의 사익을 극대화시키는 데 있어 민주주의는 매우 불합리한 방식이다.

 

 

 

어쨌거나 현재 한국의 정치지형 안에서 총선은 하나마나 우리가 이기게끔 되어 있으니 신경쓸 필요가 없고, 대선은 아직 3년이나 기다려야 한다. 촛불이 좀 일어난다 해도 한쪽에선 평화시위 운운하면서 어르고 달래며, 다른 한쪽에선 사정없이 두들겨 패주면 곧 찍소리 못하게 된다.

 

혹시라도 시위가 확대되면 MB를 퇴진시키면 된다. MB를 퇴진시키고 대선을 다시해도 우리가 이긴다. 우리가 씨끄러운 걸 못 참는 것처럼 노예들도 씨끄러운 걸 참 싫어한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별로 알아야 할 필요도 없을 듯하다.

 

 


 

댓글 3개:

  1. trackback from: 쓰래기 이명박 정권
    머리에 든것이 없어서 고인의 영정앞에서 웃을수 있단말인가 도대체 그사람의머리 속에는 뭐가들어있는가 궁금하구나!!! 존뎃말을 할 가치도 없는인간이 국민에게 어떻게 봉사를 하겠는가 대한민국 국민에겐 참으로 불행한 일이로다!! 어리석은 쥐대가리... 하루라도 빨리 이땅에서 떠나 지옥에나 떨어 졌음 좋겠다 개인적으로 소망이다. 살인자, 소인배, 국민의 소리를 하나도 듣지않는 조중동을 위한 현정부를 규탄한다 너의 그녀는 얼굴에 심술보가 가득하더구나 ㅋㅋㅋ 보..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한나라당" 지지율 추락과 광장관련..
    외면받는 한나라당…盧 서거 후 지지율 추락 (작성자: 노컷뉴스 ( 기자: dlworl@cbs.co.kr ) )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가 정당에 대한 여론지지율도 역전시켰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지지율이 최저 18%까지 떨어진 반면 민주당은 대선 이후 10%대를 맴돌던 지지율이 마의 20%를 넘어섰다. 지난 30일 리서치 플러스 조사에서는 민주당 27.1% 한나라당 18.7%를 기록했고 윈지코리아컨설팅는 민주당 27.3%, 한나라당 20..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국민아, 좀 더 약아져라.
    한나라당 일각의 국정 쇄신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져 청와대와 여당 사이에 난기류가 흐를 조짐이다 -6.4일 조선일보. 한나라당중 일부가 이명박열차를 슬슬 버리기 시작합니다. 그들 입장에서는 이용할 만큼 이용했고, 생각보다 이미지타격이 커서 이제 슬슬 이미지 관리 들어가야 할 때거든요. 예를 들자면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시청까지 갈 생각이었는데 알고보니 신도림이 종점입니다. 신도림에서 갈아타면 사람이 많아서 편하게 앉아갈 수 없으니, 그..

    답글삭제